게임 나라

궁수의 전설 주요 핵심 어빌리티 공략

Ledlaputa 2020. 1. 19. 11:29

안녕하세요. 오늘은 궁수의 전설의 어빌리티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빌리티는 일종의 기술과 유사한 성격이며, 매 챕터 전투 시작과 함께 획득하여 전투가 종료되면 초기화 되는 인스턴트한 기술들 이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어빌리티의 종류는 70가지가 넘으며 모든 어빌리티가 처음부터 제공되지는 않으며 챕터를 클리어하면서 잠금이 해제되어 습득이 가능한 어빌리티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하지만 꼭 후반 챕터에 배운 어빌리티가 좋고 기본 어빌리티가 나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래서 어빌리티를 티어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게임에서는 어빌리티를 획득하는 비용에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물론 나오는 확률에 대한 차이는 존재하는 것으로 보이나, 제시된 어빌리티를 선택하는데 티어의 차이때문에 비용을 더 지불하는 부분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재로 게임에서 어빌리티에 대해서 티어를 나누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에서 효율적으로 좀더 성능이 좋다고 평가되는 어빌리티들이 존재합니다. 


상당히 많은 어빌리티가 존재하며 모든 어빌리티에 대해서 설명하기 보다 중요한 어빌리티 중심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빌리티의 카테고리 


어빌리티를 특성에 따라 구분하면 아래와 같은 종류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 화살 관련 어빌리티
  • 속성 관련 어빌리티 
  • 부스트 관련 어빌리티 
  • 실드 관련 어빌리티 
  • 체력 관련 어빌리티
  • 펫 관련 어빌리티 
  • 서클, 스트라이크, 칼 관련 어빌리티 
  • 별, 메테오 관련 어빌리티
  • 기타 어빌리티 

어빌리티의 카테고리에서 화살과 부스트 관련 어빌리티가 가장 중요한 어빌리티 종류들 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빌리티의 카테고리에 대한 설명 보다는 어빌리티 티어와 거기에 속해있는 세부 어빌리티를 살펴 보는게 종요할것 같습니다. 



어빌리티 티어 


어빌리티는 대략 9단계의 티어로 그 효율성과 가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식화 된 부분은 아니며 이해하기 쉽게 그룹화 하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이 티어 구분이 꼭 절대적이라고 볼수는 없으며 일반적으로 캐릭터의 능력이 좀더 효율적으로 진행되기에 유리한 어빌리티의 구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세부적으로 9단계의 티어가 존재하며 크게는 3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S티어 이상 상위 티어 그룹


S티어 이상의 성능이 좋은 상위 티어 그룹입니다. 주로 기본 공격력을 올려주는 어빌리티들이 중심입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어빌리티는 화살 카테고리에 해당되는 어빌리티들로 화살의 수를 증가시켜 주는 어빌리티가 그 중심입니다. 

그중에 가장 우선적으로 선택해야할 최1순위 어빌리티에 해당됩니다. 


 멀티샷

 

한번에 화살을 두발씩 발사합니다. 아마 전체 어빌리티 중에 가장 좋은 어빌리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어빌리티입니다. 싱글샷에 비해 전체적으로 약간이 너프되기는 하지만 두번의 공격을 최강의 어빌리티라고 칭하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등장한다면 주저마시고 바로 올려야할 어빌리티입니다.  

 전방 화살 +1추가

 

 전방으로 화살을 +1개 시켜줍니다. 측면과 후방 등의 다른 방향의 화살 추가보다 그 중요성이 매우 높은 어빌리티 입니다. 등장하면 바로 선택해야할 어빌리티 입니다. 

 사선 화살 +1추가

 

전방이 화살 +1이 되었다면 사선 화살은 단번에 대각선 좌우 각도에 대해서 화살이 추가되어 총 2개의 화살이 증가되는 매우 좋은 어빌리티 입니다.  

위의 3개의 어빌리티는 나오는 즉시 선택하셔야 합니다. 한발을 쏘던 캐릭터가 위의 3개의 어빌리티를 선택함으로 8발을 한번에 발사하게 됩니다. 


원거리 공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DPS(Damage Per Second)입니다. 초당 공격횟수로 1초동안 몇번의 공격을 하느냐가 핵심입니다. 

DPS를 올리기 위해서는 발사체를 늘리거나 발사 속도를 빠르게 하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위의 3가지는 발사체의 수를 늘리므로 공격속도를 절반 혹은 그 이상으로 빠르게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그 다음으로 적을 맞추거나 벽에 맞으면 사라지지 않고 반사하는 효과의 어빌리티 입니다. 이 어빌리티도 결과적으로 소멸하는 발사체를 다중으로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발사체의 간접적인 증가 효과를 냅니다. 


거기에 직선운동 (스토커 스태프 제외)을 하는 발사체를 반사 효과를 만들어 내므로 사각을 줄여 공격 효과 범위를 높이는 기능까지 담당하게 됩니다. 단 관통 공격의 경우 부메랑의 경우 디폴트로 제공되니 중복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동

 

 적을 맞고 주변 적으로 반사 되어 공격이 됩니다. 총 2회 튕기게 됩니다, 

 관통

적을 맞추고 관통합니다.

 벽반사

 

 벽에 맞고 사라지지 않고 반사하여 튕깁니다. 총 2회 튕기게 됩니다. 


이외의 중요한 상위 티어 어빌리티는 대부분의 화살 공격 부스트 관련 어빌리티는 효율이 좋습니다. 특히 화살 공격 속도 어빌리티는 자주 등장하지만 특별히 선택할 어빌리티가 없다면 무조건 찍어주면 되는 어빌리티 입니다. 


부스트 관련 

 

 공격력과 공격속도를 올립니다. 

방어 관련

 

 일정 확률로 무적이 됩니다.

기타 

 

 생명이 +1 추가됩니다. 


생명 추가는 매우 유니크해서 등장이 제한적이며 나온다면 최우선으로 찍어야 합니다. 무적은 일정 확률로 무적이 되는데 이 확률이 생각보다 높아 거의 매 스테이지에 한번 이상은 무적이 됩니다. 무적도 반드시 찍어주도록 하며, 부스트 중에는 공격 속도 증가가 제일 좋다고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적의 발사체 속도를 느리게 해주거나 체력을 올려주는 등 다양한 어빌리티가 존재하니 챕터나 개인 플레이 스타일에 맞추어 선택하도록 하면 될것입니다. 



A~C티어 중위 티어 그룹


중위 그룹에 있는 화살 어빌리티 중에 좌우와 후방에 화살 추가 어빌리티가 있습니다. 해당 어빌리티는 그 활용도가 생각보다 높지 않아 중위 그룹에 위치하고 있었으나, 최근 추가된 신규 무기인 스토커 스태프가 등장하며 좀더 활용도가 높아 졌습니다. 


스토커 스태프의 유도탄 기능으로 좌우후방에 대한 방어의 폭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기존의 티어보다는 적어도 한단계 이상의 활용도가 높아졌다고 느껴집니다. 

 측면 화살 +1추가

 

 좌우 정 측면의 화살이 추가된다. 

 후방 화살 +1추가

 

후방의 화살이 추가된다.  


중위 티어 그룹에는 주로 화살의 속성이나 캐릭터주변을 회전하는 공격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피의 갈증

 

 적을 처치 할때마다 일정 체력이 회복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중위 티어 중에 자주 사용하는 어빌리티 입니다. 특히 적들의 수가 많은 경우는 조금씩이나마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궁수소환 

 

가상의 궁수를 소환합니다. 적들이 가상의 궁수를 공격하기도 하며 펫처럼 공격도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눈박이 박쥐소환

 

레이저를 쏘는 박쥐를 소환합니다.  


그외의 어빌리티는 캐릭터주변을 돌며 적을 공격하는 회전체와 화살 속성이 주입니다. 이부분은 개인적으로 그렇게 많이 선호하지는 않지만 나온 어빌리티에 따라 선택할때가 있으며 근접 공격 적이 만은 경우는 유용할 수 있습니다. 





D이하 하위 티어 그룹 


하위 티어 그룹에는 펫 관련 어빌리티와 기타 다양한 어빌리티가 존재한다. 하지만 하위 티어 그룹으로 가게 되면 아무래도 효율이 떨어질수 있다. 펫관련 어빌리티는 아무래도 간접 공격체인 펫의 간접 능력이 상승되는 부분이라 효율이 좀 떨어지는 듯 합니다. 


오늘은 궁수의 전설의 주요한 어빌리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무래도 주 캐릭터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어빌리티가 상대적으로 좋은 티어로 분류되어 있으며, 무적이나 생명력 추가 및 적 발사체 속도 감소와 같은 유니크한 어빌리티의 경우는 상위 티어 중에서도 좋은 어빌리티이니 나오면 바로 선택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토커의 스태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발사체 갯수를 늘리는 대부분의 어빌리티는 효용성이 좋아졌으니 적극적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궁수의 전설 게임 플레이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