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001. 파워포인트 알짜 Tip - 스크린 캡쳐 기능과 이미지 활용하기

Ledlaputa 2019. 11. 23. 21:14
파워포인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 프레젠테이션에 특화된 소프트웨어이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활용하여 슬라이드와 프린트물 제작 등에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오늘은 파워포인트의 기능 중에 스크린 캡쳐 관련 기능과 스크린 캡쳐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볼까 한다. 
 
프레젠테이션에서 그래픽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좋은 사진이나 일러스트는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사진이나 일러스트 이외에 컴퓨터 화면을 캡쳐한 스크린 캡쳐 이미지 또한 그 활용도가 적지 않다. 
파워포인트에서 제공하는 스크린 캡쳐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좋은 캡쳐 소프트웨어를 소개해 드리고, 캡쳐 받은 이미지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 볼까 한다. 
사용 환경 : 맥OS, 오피스 365 (윈도우의 다른 버전의 오피스는 아이콘 모양이 다르나 위치나 기능은 동일합니다)  


1. 파워포인트 기능을 이용한 스크린 캡쳐

파원포인트에는 바로 스크린 캡쳐가 가능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다른 스크린캡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2. 활성화된 윈도우 단위 스크린샷 이용하기 

사입 리본 메뉴에 스크린샷 버튼을 누르면 현재 활성화된 윈도우들이 나타난다. 

스크린샷 버튼을 누르면 현재 파워포인트와 구글크롬에 대한 스크릿샷을 찍을 수 있다. 
구글 크롬을 선택하면 캡쳐한 화면 이미지가 해당 슬라이드에 추가된다. 
이미지의 크기와 위치를 조정해서 편집할 수 있게 된다. 

 3. 원하는 영역만 선택해 부분 캡쳐해 사용하기 

삽입>스크린샷 버튼의 아래 화면캡쳐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작업 중이던 파워포인트가 사라지면 작업중이 데스크탑의 화면에서 선택하여 캡쳐할 수 있다.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여 캡쳐하면 해당 슬라이드에 추가 되게 된다. 

 

4. 캡쳐 이미지 편집하기 (이미지 자르기, 변형하기 등) 

이미지를 더블클릭 하거나 팝업 메뉴에서 그림서식을 선택하면, 그림서식 리본과 그림서식 세부 메뉴에서 다양한 이미지 가공이 가능하다. 
리본 메뉴에서 자르기 메뉴를 선택하면 이미지를 원하는 크기와 모양으로 자르기가 가능하다. 
자르기>도형에 맞춰 자르기를 선택하면 다양한 도형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라운드 사각형을 선택하여 그림의 외곽을 부드럽게 바꾸어 보겠습니다. 
외부 캡쳐 프로그램 없이 파워포인트에서 바로 스크린샷을 캡쳐해 슬라이드에 적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니 활용해 보도록 하자. 여기에 자르기를 이용하거나 원하는 도형의 모양으로 자르기하여 다양한 그래픽 방벙으로 활용 할 수 있게 된다. 
 
다양한 도형 형태를 잘 이용해서 자르면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편집 도구를 사용한 것 이상 효과적인 그래픽 작업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파워포인트에서 픽셀 기반의 이미지 편집이나 벡터 기반의 도형 이용은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전문 소프트웨어에 비하면 그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지만, 파워포이트의 원래 사용 목적인 프리젠테이션 제작에는 상당히 효과적이며 기대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손쉽게 캡쳐 받고 이를 자르고 편집해서 효율적이며 퀄리티 높은 프리젠테이션 결과물을 만들어 보자.